대중적인 바코드 리더기 Z-3220 동작 프로그래밍하기

2D 바코드는 실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것중에 하나인데요. 바코드를 읽는 스캐너라는 것이 있습니다.
저도 프로젝트를 하면서, 바코드 스캐너를 사용한 적이 있는데, 그때 Z-3220을 사용했습니다.
가격도 적당하고, 너무 고가도 아니고 고장나면 교체하기도 부담없는 수준입니다.

그런데, 정말 오래된 바코드리더기의 경우.. 개발용으로 사용중이던 바코드리더기의 경우, 숫자를 잘 못 읽는 경우가 있어서, 꼭 검증은 필요합니다. 소프트웨어 화면에 숫자를 표현하여 검증할 수 있도록 UI를 구성한다던지, 더블체크 로직은 필요한 것 같습니다.

바코드의 원리

바코드는 일련의 검은선과 흰색선의 조합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각 선의 너비에 따라 정보가 인코딩되어 있습니다.
바코드 스캐너는 레이저나 LED 빛을 이용하여 선을 스캔하고, 다시 반사된 빛이 스캐너에 내장된 포토센서로 받아서 디코더가 해석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받은 정보를 바탕으로 숫자나 약속된 문자로 변환합니다.
바코드의 출력은 쉽게 생각하면 키보드와 같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실제로 소프트웨어에서 키보드처럼 처리합니다.

동작 프로그래밍 순서

이런 바코드스캐너는 동작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데요. 프로그래밍하는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환경설정을 하겠다는 바코드를 읽습니다.
  2. 각 설정에 해당하는 바코드를 읽습니다.
  3. 환경설정을 마무리하겠다는 바코드를 읽습니다.

Z-3220 유용한 동작

2가지 주요 동작이 있을 수 있는데요.
스위치를 눌러서 사용할 것인가? 아니면 계속 리딩을 하다가 바코드가 검출되면 자동으로 읽을 것인가?
먼저의 경우는 주로 손에 잡고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후자의 경우는 바코드리더기를 고정해 놓고, 물건이 지나가게 할 때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환경 설정을 하겠다는 바코드

스위치를 누를 때만 동작하겠다는 동작

계속 리딩을 하겠다는 동작

환경 설정을 마무리하겠다는 바코드

Cheat Sheet

자주 사용하는 환경설정만 모아 놓은 치트 시트입니다.

전체 매뉴얼

아마도 대부분의 분들은, cheat sheet에서 해소가 되겠지만, 더 상세한 환경설정이 필요하시면, 전체 매뉴얼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전체 매뉴얼은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71 pages)

https://www.zebex.com/uploads/files/Z-3220/Z-3220_ProgrammingGuide.pdf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